농사일/농업&농촌

강의능력향상교육_경기도농업기술원

종이인형 꿈틀이 2013. 9. 13. 17:16

도단위 농촌진흥공무원 <강의능력 향상교육>을 다녀왔다.

2013년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실시하는 교육이다.

이천시에서는 혼자 참석했고, 화성, 안성, 안산, 용인, 의정부, 파주, 양주, 연천 등에서 20여 명이 참석했다.

 

농업인 앞에서 영농교육을 하는 농촌지도사로서 강의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이다.

교육의 준비과정, 자료작성, 강의태도 등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이론과 실습을 실시하는 교육으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강의 시작>

강의를 시작하는 Opning 기법이다.

  • 이 방법은 선입관을 깨뜨리는가?
  • 이 방법은 네트워크를 촉진시키는가?
  • 이 방법은 내용과 관련이 있는가?
  • 이 방법은 자긍심을 유지/향상 시키는가?
  • 이 방법은 강사와 참가자 모두에게 즐거운가?
  •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요소가 있는가?

 

<기억력 증진요소>

학습자들이 잘 기억하는 요소이다. 이를 활용하여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자.

  • 처음: 처음의 것을 잘 기억한다.
  • 마지막: 최신의 것을 잘 기억한다.
  • 7(5~9): 정보는 7개 단위로 묶어서 만들어라.  
  • 연결(Link): 새로운 정보는 익숙한 정보와 연관하여 전달하라.
  • 기록: 자신이 직접 적은 내용을 잘 기억한다. 적게하라.
  • 반복: 같은 내용을 6번 반복하면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바뀐다.
  • 특이: 독특하고 특별하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 이야기: 내용에 이야기가 있으면 잘 기억한다.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 방법>

  • 필요를 느끼게 하라.
  • 목표의식을 갖게 한다.
  • 흥미를 갖게 하고 유지시킨다.
  •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체계화 시킨다.
  • 칭찬하고, 격려하며 인정한다.
  • 건전한 경쟁을 유도한다.
  • 강사가 엔터테이너가 되어라.
  • 내적동기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 개인 책임의식을 강화한다.
  • 사람들에게 선택권을 준다.

 

<아이디어의 효과적인 전달 방법>

  • 한번에 한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 구체적이어야 한다.
  • 당신 자신의 이야기를 나눈다.
  • 논리적 순서를 활용한다.
  • 참가자들에게 익숙한 언어를 사용하라.
  • 피드백을 주어라.
  • 확인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