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죽은자의 날?
죽은자의 날?
페루에서 맞은 죽은자의 날 11월 1일.
이 행사는 우리의 추석보다 한식에 가깝다.
물론 페루만의 행사는 아니고 전 중남미에 걸쳐서 행해진다.
그중 멕시코는 수천년전부터 행해진 의식이라고 하는데 이미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잡혔다.
물론 유럽도 이런 행사들이 있다고 한다.
문화는 시대를 거치면서 변화를 거듭하겠지만 묘하게 이제는 할로윈데이와 같이 병행 및 혼합이 되어가는 것은 아닌지.
각국 나라마다 조금 다르겠지만 11월 1-2일이 해당된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11월1일 한 날짜로 행해지는 추세같다.
여기 페루도 마찬가지다.
10월의 마지막밤을 우리는 추억의 가수 이용의 노래가 줄기차게 틀어지는 가운데 일상을 보낸다면 이곳은 저녁에 거의 모든 시민들이 광장과 시내중심가로 몰려나와 서로를 구경하기에 바쁜 것 같다.
당분간 못볼 사람들이라 인사를 하러 제2도시 아레끼빠에 내려왔는데 마침 이 기간이 할로윈과 죽은자의 날이라 다시금 그들 풍물을 가까이서 접하게 되었다.
볼리비아에서 도둑을 맞은 후 카메라 사용이 원활치 않아 미리 그전에 발품으로 찍어둔 사진들 위주로 올려본다.
같은 나라의 묘지지만 확연히 색깔이 다른 곳도 양념으로 먼저 소개한다.
페루 북쪽 삐우라 묘지공원의 모습이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란 성경 귀절이 망자들 공간에 맞게 쓰여져있다.
봉분형태가 아니지만 가지런히 평평하게 놓여진 무덤들.
망자의 날에는 지나치게 한적한 이곳도 추모객들로 넘칠 것이다.
남쪽보다는 녹색이 많은 지역이라 그런지 훨씬 더 깔끔하고 아름다운 곳이다.
아레끼빠 시립묘지공원의 모습.
뒤로 아레끼빠 영산인 미스티 산이 보인다.
이곳도 다른 묘지들에 비해 시에서 운영을 하는 탓인지 비교적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편이다.
신시가지 쪽에 위치한 공동묘지.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영원한 모성 마리아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평소때는 못 찾아와도 11월 1일 죽은자의 날 만큼은 죽은 이들과 산자들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바뀐다.
이 날을 매개로 죽은자들과 산자들이 대화를 하는 곳.
가버린 이들에게 바침.
멕시코 원조인 마리아치들은 결혼식 외에도 이런 행사에 빠짐없이 등장한다.
고인이 음악을 좋아했을까?
살아있는 이들이 망자에 대한 배려로 추모곡을 연주한다.
관이 통째로 들어가는가 보다.
하관이 아닌 이렇게 널을 집어넣는다면 그 냄새는 어찌한다는건지?
작은 납골당이 아니라 실제 관을 집어넣을 수 있는 크기이다.
작은 납골당에 스프레이 칠을 하는 총각.
고용된 사람같다.
그러나 납골당마저 창살을 두르는 것은 영혼을 모신 집마저도 도둑걱정을 하는 것일까?
이곳 문화중 구멍가게 문을 열지않고 쇠창살로 막아놓은 것도 이질적으로 다가오는데 묘지까지 이렇게 걸어야 하는 것인지.
아레끼빠에서 3번째 방문한 오래된 역사의 공동묘지.
시내 한 중심에 있다.
110년이 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혐오시설이라고 당장 이전을 요구할지 모르지만.
이날 정말 인파로 지나다니기가 버거웠을 정도다.
동양인들만 망자에 대한 예를 가지고 제사를 치룬다는 것은 어불성설같다.
같이 동행한 일행의 설명에 의하면 지금 보이는 묘지는 부자들이나 힘깨나 쓴다고 하는 이들의 것이라고.
죽어서는 차별이 없는 곳에 있겠지만 생전 지위에 따라 이렇게 대리석 무덤으로 장식을 한다.
아니 어쩌면 더 정확한 표현은 역량있는 후손들이 따로 만든 전용공간이라는 게 맞을 수도 있겠다.
그전에 이곳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정착을 했었다고.
예서는 이제 드문 구성원들이 되어 알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정도나 제대로 원형의 유대인들을 만나게 되겠지만.
히브리 글자와 다윗의 별이 그것을 증명한다.
지금은 후손들이 거의 없어서인지 묘지도 가장 외진 곳에 따로 형성되어 있다.
사망년도 1922년 37세를 일기로 가다는 설명이 곁들어져 있다.
묘지니 당연히 인골이 보일 수 있는데 내 눈에까지 보일 정도면 주인이 없어보인다.
이전 묘지에서는 인골을 꽃으로싸서 만지면 돈을 내라고 하였는데.
거기에는 작은 북이 곁들어져 있었다.
영혼을 부르는 북이래나.
그러나 이 인골은 주인없이 묘지 한 켠에 방치되어있다.
지하 묘지로 들어가는 입구.
호기심어린 아이들이 입구에서 장난을 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이 땅덩이 넓은 나라에서도 묘지문제는 대두되는지 모르지만 또 한 무덤군을 만들기 위한 예비 작업처럼 땅이 파여져 있다.
묘지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이라 더 삭막해보인다.
망자를 위한 진혼곡을 연주하는 중.
라틴아메리카에 와서 변형된 하프-Arpa(아르빠)-연주에 맞춰 여 가수가 노래를 불렀다.
페루에서 이 악기는 주로 꾸스코에서 활용되는 악기이다.
남미 나라중 특히 파라과이에 우수한 연주자들이 많다.
진혼곡은 마리아치나 브라스밴드, 안데스 폴크로레팀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혼자서도 망자를 위해 구슬픈 바람소리를 내는 연주자도 있다.
이 묘지는 마지막으로 방문한 고지대 빈민촌 망자들의 집합소이다.
가난한 이들도 부자들도 결국은 한 줌 흙으로 돌아감은 변함없는 진리지만 외주민들이 들어와 난립한 고지대 무덤은 죽어서나 살아서나
주목받지 못해보인다.
뒤로 보이는 공간은 이제 여기도 다른 공동묘지들처럼 외형을 갖춰가는 첫 작업의 발걸음같다.
다른 곳에 비해 작기만하고 이렇게 체계화된 납골당이 처음 들어서는중이다.
추모객들이 바치는 꽃에 물을 제공하고 돈을 받는 아이들이 일감을 제대로 만난 듯 하다.
할아버지, 누구를 그리 생각하고 있나요?
아님 그 자신 저들과 조우가 그리 멀지 않았다는 것을 계수하고 있는 것일련지도.
죽은 자의 날에 장례식을 갖는 이는 날짜 한번 제대로 잡은 것 같다.
그날도 어김없이 한쪽에서는 장례미사가 진행중이다.
잊지못할 이 5남매.
누구의 무덤이냐고 물으니 얼마전에 돌아가신 아빠의 무덤이라고 한다.
30대중반의 나이라고 했는데.
제일 큰 아이가 중학생이고 줄줄히 어린 아이들.
엄마는 몸이 아퍼서 여기 참석을 못했다고 했는데 내내 그 아이들이 내 뒤를 잡아다니는 듯 했다.
아마 오늘도 이 5남매는 엄마와 함께 추모행사를 가졌을 것이다.
건강히 잘 자라다오.
문화의 Rail
관계의 Rail
박우물 Rail Art 박우물 http://cafe.daum.net/lat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