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늘_월동 후 마늘밭 관리(2월4주)

농사일/주간농사정보(2019)

by 종이인형 꿈틀이 2019. 2. 28. 14:53

본문

 

 

■ 검은 유공비닐 파종 + 투명 무공비닐 바닥덮기

 

● 비닐걷기 : 지난 가을에 유공비닐(구멍 뚫린 비닐)에 마늘을 심은 후 보온을 위해 마늘 이랑에 덮어준 비닐은 날이 풀리는 3월 상순에 걷어줍니다.

※ 너무 이르면 자람이 더뎌지고, 너무 늦으면 잎이 연약하여 저온과 병해충에 약해집니다.

 

■ 맨땅 파종 + 투명비닐 바닥덮기

 

● 싹 꺼내기 : 마늘을 심고 투명한 무공비닐만 씌운 경우에는 땅이 녹으면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올 때 비닐에 구멍을 뚫어서 싹을 꺼내줍니다.

 

● 시기 : 3월 상순, 잎이 2~3장일 때, 싹 길이가 10~15cm(믹스커피) 정도일 때 싹을 꺼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싹이 20cm 이상이 되면 꺼내는 과정 중에 마늘 싹이 상처를 입을 수도 있고, 작업도 불편합니다.

 

● 싹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한꺼번에 벗길 경우에는 비닐과 맞닿는 마늘의 잎줄기가 햇빛에 타죽을 수 있으므로 비닐을 30~40c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적응을 시킨 후 4월 상순에 비닐을 벗겨줍니다.

※ 마늘 수확량은 늘어나지만 웃거름을 주고 다시 비닐을 덮어야 하는 수고가 따릅니다.

 

● 주의사항 : 마늘싹을 비닐 속에서 꺼낸 직후에 추위가 오면 저온피해로 잎 끝이 흰색으로 말라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잎 꺼내기 2~3일 전에 미리 구멍을 내어 적응을 시키고, 일기예보를 참고하여 맑고 따뜻한 날이 2~3일 계속 될 때 작업을 실시합니다.

 

[신둔면농업인상담소 알림]

 


 

유튜브 동영상: 마늘_월동 후 관리

https://youtu.be/ahZQMTrvaNs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